전남대 진추영 박사
경영학 분야 최상위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전남대학교 경영대학 진추영 박사(사진. 디지털미래융합서비스 협동과정, 현 BK4 빼기플랫폼 사업단 박사후연구원)가 경영학분야 최상위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했다.
해당 저널은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IF=11.0)’로 경영학분야 JCR 상위 2.5%에 해당하는 SSCI급 국제학술지다. 진추영 박사의 논문은 2025년 1월호에 실리며 온라인판에는 미리 공개됐다.
해당 논문은 럭셔리 브랜드와 블록체인 기반의 NFT(Non-Fungible Token)가 결합된 새로운 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논문으로서, 슈퍼구찌(SUPERGUCCI) 컬렉션을 중심으로 고객 세분화 전략을 탐구했다.
이는 디지털기술과 경영의 융합을 추구하는 디지털미래융합서비스 협동과정의 새로운 연구 주제와 협동과정의 BK4 빼기플랫폼사업단(이상준 단장)의 안정적인 장학금 지원을 통해 결실을 맺게 됐다.
연구진(진추영, Beom-Jin Choi, 이상준)은 세계 최대 규모의 NFT 거래시장인 OpenSea 플랫폼에서 웹 크롤링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했으며, k-평균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을 사용해 NFT 사용자들의 행동을 분석하고, speculators, casual collectors, cryptocurrency natives 세 가지 주요 고객 세그먼트를 제시했다.
이 논문은 NFT가 명품 브랜드의 고객 참여와 마케팅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조명하며, 명품 산업의 디지털 혁신에 대한 전략적 통찰을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논문 게재 링크: https://doi.org/10.1016/j.jretconser.2024.104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