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지역.바이오시스템공학과 BK21
한국농공학회 경진대회 대상 등 수상
전남대학교가 10월 30일~11월 1일 단양에서 있었던 한국농공학회 학술발표대회에서 아이디어 경진대회 대상을 비롯해 학술상, 논문상 등을 한꺼번에 수상했다.
전남대 지역.바이오시스템공학과(BK21 four 기후지능형간척지농업교육연구팀) 소의건 석사과정생과 김수민, 유우진, 이채민, 전승준, 하다희 학부생으로 구성된 ‘CSRWEL’팀은 ‘제3회 농공학생 창의아이디어 및 종합설계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이 팀은 GPS 측량기, 드론, IoT, GIS, AutoCAD 등을 이용해 소규모 농업용 저수지의 수위-내용적 곡선을 추정하는 기술을 개발해, 서울대, 경북대 등 10개 팀을 제치고 이같이 수상했다. 한 것으로, 연구 주제의 독창성과 내용 면에서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와함께, 백원진 교수는 ‘도심지 지반함몰 메커니즘 규명’, ‘연약지반 침하해석에 Machine Learning 기법을 활용한 침하 거동 예측 모델 제안’ 등 새로운 접근방식을 통해 지하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DB 구축 등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학술 활동을 인정받아 학술상을 수상했다.
또, 유승환 교수와 주동혁 박사과정생은 ‘농업용저수지의 실시간 수위 보정을 위한 hampel filter의 최적 window size 분석’에 대한 논문이 2024년 한국농공학회 논문집 수록 논문 중 연구 주제의 독창성과 내용 면에서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와 함께 올해의 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밖에 나라 박사과정생은 같은 학회의 ‘student competition’ 세션에서 ‘물-에너지-탄소 넥서스 기반 농업용수 공급 시나리오 자원 평가 모델 개발’을 주제로 우수상을, 소의건·이채린 석사과정생은 각각 ‘농업용 저수지의 설계홍수량 산정을 위한 하류부 피해 규모 분석(지도교수 유승환)’, ‘CFD, AERMOD, CALPUFF를 이용한 축산 밀집지역의 배출 계수 검토 및 암모니아 대기확산 평가(지도교수 홍세운)’라는 논문으로 우수논문발표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