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재훈 건축디자인학과 교수, 국제 학술지 편집위원 선임
배재훈 전남대학교 건축디자인학과 교수가 국제 학술지 ‘Resilient Cities and Structures’의 국제 편집위원(Editorial Board Member)으로 선임됐다.
이 학술지는 Elsevier가 발행하며, 도시 회복력, 지속가능한 인프라, 재난 대응 및 구조물 안전성 등 도시와 구조물의 회복력에 관한 융합적 연구를 다루는 국제 저널이다.
‘Resilient Cities and Structures’는 2022년에 창간된 이후 빠르게 영향력을 확대해왔으며, 2023년 기준으로 Scopus에서 산출한 2년 기준 인용지수(Impact Factor)는 4.83으로, 도시 연구 분야에서 상위권(Q1)에 해당한다. SCImago Journal Rank(SJR) 지수도 0.969로, 전 세계 약 27,955개 학술지 중 4,685위에 해당하는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
배 교수는 지속가능한 건축 디자인과 탄소중립 건축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건축물의 내재탄소 저감을 위한 지속가능한 구조 설계와 탄소중립 건축기준 정립에 기여하고 있으며, 건축학회 내 탄소중립위원회 설립을 주도하고 활발한 연구와 교육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번 편집위원 선임은 배재훈 교수의 연구 역량과 국제적 학술 기여도를 인정받은 결과로 평가받고 있다.
배재훈 교수는 “앞으로 ‘Resilient Cities and Structures’를 통해 도시와 구조물의 회복력, 탄소중립 설계, 지속가능한 건축기술 발전에 기여하는 세계적 학술 교류와 지속가능 건축 분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