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부산대 BK21, 공동학술포럼 개최
AX시대 교육의 역할과 방향성 논의… 대학원생 연구 교류·질적연구 역량 강화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BK21 교육연구단(단장 류지헌 교수)은 부산대학교 BK21 교육연구단과 함께 지난해 12월 18일부터 20일까지 부산대학교 본부 대회의실에서 ‘2025 전남대·부산대 BK21 교육연구단 공동학술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공동학술포럼은 양 대학 교육학과 BK21 참여 대학원생들이 연구 주제를 공유하고 학문적 교류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학술 교류를 통해 연구방법과 분석 역량을 강화하고, 미래 교육을 둘러싼 핵심 쟁점을 함께 논의하는 계기가 됐다.
학술포럼의 주제는 ‘AX 시대 교육의 역할과 방향성’으로, 교육정책과 AI로 인한 삶과 교육의 변화에 대한 기조강연이 진행됐다.
이어 전남대와 부산대 대학원생들은 각자의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상호 토론과 피드백을 통해 학문적 시야를 확장했다.
또한 ‘포스트휴먼 질적연구방법론’을 주제로 한 워크숍이 열려, 질적연구 설계와 분석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참여자들은 이론 중심 논의를 넘어 실제 연구에 적용 가능한 방법론을 공유하며 높은 호응을 보였다.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BK21 교육연구단은 이번 공동학술포럼을 계기로 대학 간 학술 교류를 더욱 확대하고, AX 시대를 선도할 미래 교육 연구 인재 양성에 지속적으로 힘쓸 계획이다.
문의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BK21 교육연구단 062-530-2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