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의학과 2학년생
SCIE 저널에 논문 게재
전남대학교 의학과 2학년 허수빈 학생이 제1저자로 참여한 논문이 SCIE 국제저널 온라인판에 8월 5일 게재됐다.
허수빈 학생은 의학과 1학년 해부 실습에서 발견한 겨드랑동맥의 드문 복합변이를 ‘2023년 인체해부실습 포스터 프리젠테이션’에서 발표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를 해부학교실 남광일 교수와 대학회계직원 조영석 박사의 지도로 논문을 작성해 눈부신 성과를 거둔 것이다.
허수빈 학생은 또 다른 논문을 작성해 SCIE 저널에 투고 중이다. 의과학연구소와 의과학연구센터(MRC)가 방학 중 학생 연구를 지원하면서 든든한 힘이 되고 있다.
한편,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은 2022년부터 의학과 학생들이 해부실습실에서 만나는 기증 시신에서 의미 있는 발견을 통해 과학적 동기를 증진하고 이를 연구 성과로 이어지도록 기회를 주고 있다.
학생들은 동료와 협력하여 문헌조사, 사망진단서, CT(MRI) 영상소견, 조직병리검사 등의 연구 결과를 수집하고 통합하는 과정을 거쳐 포스터를 제작해 발표할 기회를 갖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제1저자로 참여한 국내외 5편의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논문 원제: “Complex variations in branches of the axillary artery”(International Journal of Morphology, 42:1138-1143, 2024)